본문 바로가기

RUBYONRAILS

[rails] ruby on rails 설치기

Ruby on rails를 시작해볼까 합니다.

Ruby라는 언어 기반으로 작성된 Rails라는 웹 프레임워크입니다.

그리고 일본 프로그래머가 만들었죠. 이름이 아주 이쁩니다 루비루비 ㅋㅋ

MVC를 지원하구요. 사상은 시간 절약과 반복적인 코드는 사용하지 말자인 것 같네요 ㅋㅋ

그냥 주워본거 지껄이고 있음 ㅋㅋ

 

일단은 자료가 많이 없네요, 구글링해도 그렇고 ㅋㅋ 아직 보편화된 언어는 아닌가 봅니다.

그냥 개개인한테 유용하게 쓰이는 언어인것 같기도하고 물론 쓰는 곳은 있겠지만 말이죠.

제가 몰라서 그럴수도 있음 ㅋㅋㅋ

 

구글에서 처보면 Ruby on rails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가 여러곳이 있더라구요.

대표적으로

http://railsinstaller.org/

여기는 railsinstaller를 패키지 형태로 제공합니다.

그래서 설치를 하게 되면

Ruby1.9.3-p392

Rails3.2

Bundler

Git

Sqlite

TinyTDS

SQL Server Support

DevKit

이렇게 설치를 한꺼번에 해줍니다.

 

그냥 ruby on rails 사이트가서 받으면 이렇게 설치가 안되요.

SQL Server Support같은 경우는 체크를 해야만이 설치가 같이 되는 형태이구요.

DevKit는 별도로 설치를 해줘야 하더라구요.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이것조차 헷갈리더라구요.

나머지는 뭔지 잘 몰라서 차츰 알아가야겠습니다.

 

두번째로

http://rubyinstaller.org/

여기는 http://rubyonrails.org/download 여기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download클릭 시 이동되는 페이지인데요. 글쎄요 .. 안눌러봐서 잘 모르겠어요.

 

이런 방식으로 설치를 하실 수가 있구요.

전 1번으로 설치를 했습니다만 2번으로도 설치를 해봐야 겠다는 필요성을 느낄까 모르겠네요.

기본적으로 rails를 설치하려면 ruby가 깔려 있어야 겠네요.

 

그럼 설치로 넘어갈게요.

 

1번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아래에 이런 메뉴가 있어요 보시다시키 ruby부터 rails 그리고 devKit까지 설치를 한꺼번에 해주니까 손이 많이갈 필요가 없습니다. 넹넹

저걸 눌러서 다운로드 받으신 후에 그냥 next next 누르시고 설치가 완료되면 콘솔 창이 하나가 뜹니다 .

거기서 사용자명이랑 이메일을 등록하라고 나오는데요.

다 등록하고 나니 public key가 생성되던데 뭐하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그런 과정이 끝난 다음에

rails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rails new [프로젝트명] 입력하시면

 

 

 

이렇게 뭔가 주르르르륵~ 하고 올라옵니다.

뭔가 막 생성이 됐어요 폴더랑 파일이랑 즉슨, 프로젝트를 시작할 준비를 다 해주는거죠.

그럼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당.

 

rails s를 입력해보아요 .

안되네 .......

간단한건데 안되네요 .. 이걸로 한 20분은 찾아해맨거 같습니다. ㅋㅋ

원래 처음은 이래야 하고나면 더 보람있는거 아니겠음 ㅋㅋ

아직 내공이 부족한가봐요 ㅋㅋ 진작 열심히 좀 할껄 ㅋㅋ

 

저 위에서 rails new bhbp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했었죠.

dir 명령어 쳐보시면 생성하신 프로젝트가 보이실텐데요.

 

cd [프로젝트명]을 통해서

들어가도록 합니다. 프로젝트 경로에서

 

rails s를 다시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서버가 올라간걸 확인하실 수 있지요!!

 

http://localhost:3000으로 입력하시면 바로 위와같이 화면이 뜨지요

시작이 반이라고 이제 API참고해서 만들기만 하면되나 ..

많은 분들이 그러시더라구요.

쉬운데 그 쉽기까지가 어렵다고 ㅋㅋㅋㅋ

근데 무슨 언어인들 .. 안그러겠어요 다 그렇지 ...

이걸로 개인 프로젝트나 해볼려고 합니다.

계속 포스팅해야지 ㅋ

 

 

 

'RUBYONRAI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4.0 + Mybatis java config로 설정하기  (1) 2015.02.05
[rails] 프로젝트 띄우기  (0) 2013.10.08
[rails] Rails + MySql 연동  (0) 2013.10.08
[rails] mySql 연동 후 게시글 조회  (0) 2013.10.08